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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드웨이 / Midway, 20 ??
    카테고리 없음 2020. 1. 29. 05:25

    첫 번째 감상


    이번 주 국내 박스오피스를 보면 <백두산>을 비롯한 각 구작의 마케팅이 눈에 。니다.영화<미드웨이>은 주 내용의 박스 오피스 3위에 이름을 올렸지만, 그 누적 관객 수는 669,8일 0명(0일. 05기준)에서 70만명을 극장에 몼 움니다.의외라면 의외의 이유는 이 영화 제목에서 알 수 있습니다.영화의 제목이기도 하다'미드웨이 해전'을 그린 이 영화는 하나 본과 미국의 2차 세계 대전을 다룬 그렇게 직접적으로 느끼지 않습니다.여기에 우디 해럴슨, 패트릭 윌슨, 루크 에번스, 그래서 애런 에크하트 같은 낯익은 배우들이 자신의 대히트를 탐내는 건 또 어려워요.무엇보다 이 영화의 연출을 맡았던 "롤랜드 에머리히"감독은 과거<인디펜던스 데이>와<투모로우>, 그 때문에<20일 2>에서 관객들의 지지를 옷오넷우 자신의 전문의들에게 칼리 요은표은을 받고 있는 사람이다.그런 감독이 만들어 내는 내용은 마찬가지일 테고, 관객들은 요즘 평론가들만큼 자기 눈높이가 높아졌으니 흥행에 부정적인 것은 당연했어요.그런데 영화<미드웨이>은 2020년 새해 초부터 분위기를 담의 집에 성공했다.


    현재 <미드웨이>는 '파죽지세'라는 말이 적절한 분위기죠.개봉 1에는<드라이브>에 밀렸지만 주말에 들어<드라이브>을 넘어<천문:하늘에 들었다>의 격차도 줄이고 나 2위 자리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기 때문입니다.물론 필자도 보았지만 문득 이 영화의 유행가를 발견했습니다.과연 어떤 부분이<미드웨이>을 돌리게 되었는지부터 2020년부터 100만명까지 노릴 뿐으로 분위기가 좋았는지 말입니다.그리고 영화<미드웨이>을 2번째로 관람했는데요.본 결과부터 말하면 영화<미드웨이>는 1차 때보다 단점이 눈에 보이는 영화였습니다. 아침에 봐서 그런지 하품이 지나가고 그래도 사랑을 받는 이유는 이 영화가 그만한 단점을 상쇄하는 확실한 무기가 있다는 건데요. 과연, 그 무기가 왠지 영화<미드웨이>의 2번 감상을 정리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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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는 2차 세계 대전이 한창 중 세상을 보고 줍니다.미국은 중립을 선언하고 전쟁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그러한 그들의 중립을 깨뜨리는 스스로의 사고가 만들어집니다.일본은 미국의 진주만을 기습하여 수많은 사상자를 발생시켰고, 이를 계기로 미국은 전쟁에 참가하지만 '진주만'의 피해는 예상보다 컸다.당장 일본에 복수를 하고 싶은데 기재의 수와 최신식으로 모두 밀리는 상황이었군요.그러나 일본은 고란 아메리카의 숨통을 끊기 위해 역시 하자 자신의 전쟁을 준비하고 있었고 이를 깨달은 아메리카 역시 하자 자신의 계책을 준비하는데.


    앞서 말했듯이 영화 <미드웨이>는 익숙한 배우들이 과민하게 되는 영화입니다.사건은 그것도 많이 과인한다는 것입니다.우디 해럴슨을 비롯해 <캔더링> 시리즈인 <패트릭 윌슨>, <루크 에번스>와 <하베이던트> 그 자체인 <아론 에크하트>, <데니스 퀘이드>까지 연기를 잘하는 배우들을 모아 놓았어요.여기에 "에드 스쿠 레인"과 "닉 조과 인스","맨디 무어" 같은 젊은 배우들까지 불렀으니까 캐스팅한 바로는 1억달러라는 이 영화의 제작비를 납득하게 만듭니다.하지만 관객에게 전달되는 이 스토리를 보면 엄청난 제작비를 기울이는데요.아시다시피, 이런 멀티캐스팅을 하는 영화가 관객에게 이 스토리를 전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만큼 캐릭터의 매력을 단순화시켜 그만큼 이 스토리를 끌어올릴 수 있는 선지역안을 택할 수밖에 없습니다.확실히, 반대의 경우가 있습니다만, 이것을 선택하면 이 스토리는 그만큼 뼈대가 얇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영화 <미드웨이>는 이 두 선 지역 중 후자의 경우 "캐릭터"를 선택하면서 그 영화를 관객에게 전달합니다.어떻게 보면 이 선택지는 아주 잘 뽑혔어요.어떤조직을탈피,각자의역할이과분해지고있지만,군대라는조직은그분할성이보직이라는영역으로나누어져있습니다.역시 직위로서 과인 언니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많은 캐릭터가 필요하다는 정당성을 세웁니다.그래서 영화가 보여주는 캐릭터들의 매력은 매우 단면적으로 묘사됩니다. 주인공 딕 베스트의 경우 실력은 최고지만 방약무인한 성격으로 묘사되고 그의 상관인 매크라스키는 반대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브루노와 머리는 죽음을 두려워한 나머지, 그렇지 않은 차이를 레이튼과 니미츠도 정보를 입에 담는데 구체적이고 추상적이라는 차이를 보이며, 용병들이지만, 태도의 차이를 보이면서 단순한 캐릭터들이지만 에피소드를 만들어 매력적으로 공존해 나가게 됩니다.그래서 아까도 설명했듯이 이 영화의 줄거리는 제작비를 좌우하게 되어 안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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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미드웨이>의 장르는 '전쟁'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역사적 사실을 전달하는 것도 있지만, 이를 영화로 전달하는 데 어떤 내용을 담는지도 중요한 작업입니다.그런 점에서 영화<미드웨이>의 내용은 50년대 반공 영화에서 볼 것 같은 퀄리티를 선물한다.고지전에서 전쟁을 하는 이유를 물으면 처음엔 알았지만 요즘은 모른다는 답을 얻거나 덩케르크에서는 전쟁에 임하는 용맹한 군인이 아니라 죽음을 두려워하는 한 개인의 모습을 보여 주었듯이 요즘 전쟁영화의 주제는 개인의 고찰입니다.이런 점에서 <미드웨이>에서 볼 수 있는 군인의 모습은 요즘 정서와는 확실히 거리를 둡니다.그러나, 이러한 단점도 컨셉이 확실하면, 반대로 신선하게 다가올 것 같습니다.3D영화가 판치지만 흑백 영화가 나오면 그리 독특한 비주얼과 호평을 얻도록 이를 "전화위복"으로 살릴 비결이 있슴니다.그러나 영화'미드웨이'는 후반에 들어서자 우왕좌왕하는 내용을 보이고 줍니다.우선 주인공 딕베스트가 대표적으로 그렇지만 내용 초반에는 저만 그런 모습을 보이며 마지막에 다가갈수록 망설이는 모습으로 다체적인 모습을 보입니다.하지만 이에 대한 과정이 짧아 관객 입장에서는 이 변화의 시도가 사족으로 비쳐 아쉬웠습니다.이 내용의 고도,"말레이"에도 변화를 꾀했으나 이로써 내용을 했다 50년대 반공 영화에서 볼 "영웅"으로 변하는 그 과정도 짧게 촌스러운 느낌을 준다.그뿐만 아니라 중간에 나오는 '둘리틀 중위'는 중간에 갑자기 사라집니다.물론, 후에, 생사를 가르치고 있지만 이를 통해서 아는 것은 이 영화 하나 38분이라는 분량에 캐릭터들을 견디지 못했다는 것인데요.그만큼 영화 미드웨이는 내용을 희생하고 캐릭터를 선택했지만 선택의 보람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실수가 연쇄적으로 나타납니다.하지만 보기 좋았던 캐릭터는 브루노 정도예요.관객들에게 했던 자신의 소개를 끝까지 지킨 것도 있지만, 애초에 미드웨이호는 요즘 정서에 맞는 전쟁 영화가 아니에요.'개인 고찰'보다는 '어떻게 적과 싸웠나?' 견해에 따르면 컨셉에 충실했던 것은 '브르노'만이 전체였다는 점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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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밖에도 영화 미드웨이의 아쉬운 점은 헥소고지에서도 본 설명 부재입니다.영화 '헥소고지'의 후반부를 보면, 일본군의 '할복'과 '도스 상병'의 전우들을 구하는 장면이 겹쳐지면서 이를 동일시하고 있습니다.앞에서는 설명 없이 단순히 악으로 표현한 일본군이 갑자기 거룩하게 변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다시 <미드웨이>로 돌아가면 영화는 마지막 일본군이 전함과 함께 수몰되는데요.이것도 이해할 수 없었어요.앞에서 진주만을 습격하는 장면이 나중에 China에서 일반 시민에게 폭탄을 던지는 행동은 그들을 단순한 악으로 표현하며 설명했지만, 이렇게 명예를 얻고자 하는 그들의 모습은 korea인을 비롯해 직접 영화를 본 관객으로서도 쉽게 이해하기 힘들었습니다.그래서 일본도 한 사람을 다스리는 설명을 이어나갑니다.영화에서 '일본'이 '미국'과의 시뮬레이션을 하는 가운데 '미국은 그럴 수 없다'는 대사로 시종일관 우쭐한 모습을 보여줍니다.이를 통해 관객들은 "일본이 어떤 자세로 전쟁에 임했습니까?" 라고 알 수 있지만, 이것을 나중에 수몰 장면과 연결시켜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는 것이 제 소견입니다.그래도 '미국'의 참전 동기는 간단하지만 분명해서 좋았습니다.영화는 이에 딕 베스트의 시점을 빌렸지만 일본의 기습에 죽은 친구의 시체를 보면서 분노하는 모습으로 이를 일반화함으로써 쉽게 풀어갑니다.그렇기 때문에 간결하고 명료한 '미국'에 비해 '일본'의 설명은 서운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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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도 영화 <미드웨이>는 많은 관객이 모인 영화입니다.그 이유는 에에쵸 이 영화에 기댄 요소가 스토리가 없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1 합니다.앞에서도 예기한 이 영화의 감독 롤란도 에머리히의 필모를 보면 볼거리가 강조되는 영화들이 많아요.지구를 걸고 외계인과 대결하는<인디펜던스 데이>지구를 때 아닌 한파로 몰아붙인<투모로우>, 그리고 고대 마야인 달력에 지구를 멸망시킨<2012>까지 이번<미드웨이>가 전작부터 비교해서 스케 1이 줄었지만 관객들이 그에게 기대했던 것은 볼거리이었겠죠.그런 점에서 영화 미드웨이의 볼거리는 그 기대에 보여줍니다.항공모함이 있지만 영화 전투기가 주인공인 만큼 전투기를 활용하는 액션이 많습니다.특히 총알이 빗발치는 가운데 왜 주인공만 빗나가는 탄환을 배경으로 적 항공모함에 활강하는 장면은 <미드웨이>가 아니더라도 멋진 장면이나 관객들에게 긴장감을 불어넣기에 충분합니다.여기에 1일본 국기를 그냐은팡하고 폭탄을 떨어뜨리는 장면은 쾌감까지 선물하면, 여전한 스토리의 실력만큼이나 볼거리도 여전한 실력을 보이고 줍니다.결국 아무리 실점을 해도 그보다 더 득점하는 스포츠 경기처럼, 영화 미드웨이의 볼거리는 언급한 단점을 얼마나 보고 있느냐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는 영화입니다.물론 이를 선언하는 심판은 관객 여러분의 몫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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