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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pecial Edition] 한국형 자율주행차 스타트업, CODE42의 등장과 기대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2. 21.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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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쓰기 전에 먼저 정리해 보죠. (힌트는 자율 주행 차)​ ​ 1)$175 billion(200조원)→ OOOOO2)$100 billion(114조원)→ OOOO3)$3.2 billion(3.7조원)→ OOOO4)$2 billion(2.3조원)→ OOOOOO​ ​ ​, 자율 주행 자동차, 중소 기업 뉴스에 그와은심 있우쇼쯔동는 방법들은 들킨 것 같습니다.​ 정답은 1)Waymo, 2)Uber, 3)Zoox, 4)Aurora림 니다니다. ​ 모두 자율 주행 차를 개발하는 중소 기업에서 2018~2019년에 발표된 예상, 중소 기업 가치 임니다니다.더 해서 볼까요?​$25 billion(29조원)→ OOOOO​ ​ 현대 자동차의 시가 총액 임니다니다.예상가치와 현재가치를 절대적으로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이미 자동차산업의 흐름이 기존 하드웨어 속에서의 산업에서 소프트웨어 쪽으로 옮겨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냉정한 비교가 아닐까. 이런 자동차 산업에서 이제는 자율주행차가 필수 상황이 됐습니다. 그동안 한국의 자율주행차에 대한 관념은 하드웨어에 치우친 방향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본격적으로 소프트웨어 속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한 움직임이 시작됐습니다. 이번문장은이런움직임입니다.에대한기대감을써보도록하겠습니다.글로써 이미, 정말 깊고, 저는 아래와 같은 중소기업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오해가 없기를 바랍니다.​


    ​ ​ 현대 자동차와 미래의 모빌리티 4월 일 5일 현대 자동차는 "CODE42"겠다는 신생 스타트 업에 대한 투자 발표를 하였습니다.. 투자와 함께 여러 방면의 협력관계를 통해 미래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 같은 작은 기업이 완전히 신생 스타트업과 협력관계를 갖는다는 것은 한국의 기업문화에서 볼 때 쉽게 볼 수 있는 장면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럼 왜 현대차는 이런 투자를 결정한 것일까요? 지금까지 현대차는, 변하고 있는 모빌리티 생태계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노력들이 국내에서 이루어진 적은 별로 없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 가장 결정적인 뭉지에웅 아마 20일 7년 로쿠 시에 50억 투자, 다음 택시 업계의 반발로 투자한 지분을 모두 카카오에 준 적이 없느냐는 것이다. 다음 현대차는 국내보다 외국의 많은 자율주행차와 모빌리티 서비스를 하는 기업에 투자를 계속해 왔습니다. 대표적으로 동남아의 대표 승차 공유 서비스 기업 글러브(Grab)인도 승차 공유 서비스 기업 계속 오른다(Ola), 아메 리카 MaaS서비스 기업 미고(Migo), 호주의 P2P카 쉐어링 회사 카넥스토우도아(Car Next Door)등에 투자를 했나요..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한 외국 업체와의 협력은 자동차 외부와 통신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 중인 이스라엘의 오토토크(Autotalks)에 투자하고 러시아의 대표적인 Techonology 기업인 얀덱스와 함께 자율주행차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올해 초 현대 자동차는 R&D, 미래 기술 분야에, 향후 5년간 총 45조 3천억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발표에는 이동성, 자율 주행 등 미래 기술에 대한 투자에 약 한 4.7조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더 자세한 세분하면 차량 공유 등 스마트 이동성 기술 분야 6.4조원, 차량 전동화 분야에 3.3조원, 자율 주행이나 커넥티비티 기술에 2.5조원, 선행 개발 및 전반적인 R&D지원 사업에 2.5조 원을 투입하게 되었습니다. 전체 투자에 일/3을 미래 기술 분야 투자하기로 한 것입니다. 적은 금액이 아니네요. 가장 최근 자동차 산업에 불고 있는 자동차의 패러다임인 화천에 본격적으로 적응하느라 조금 늦었지만, 더 이상 늦지 않겠다는 현대차의 의지가 보이는 발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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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 개발제가 그동안 미래 교통시스템의 중심은 삼총사가 만들어 간다고 말해 왔다. 자동 운전 차, 전기 자동차 공유 서비스의 3가지입니다. 이 중 현재 현대 자동차가 가지고 있다는 전기 자동차 1대밖에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정부의 자동차 회사들은 삼총사 모두를 비롯해 협력 관계를 통해 규모를 확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표적으로 Daimler나 BMW, Volkswagen(VW)이나 Ford 등, 외출중의 기술력을 합해 보다 큰 파이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현대차는 그 시장에서는 늦게 출발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우선 현재 우리 정부에는 자율주행차 관련 사업을 하고 기업이 얼마나 될까. 우리 정부의 기술산업 경제구조상 정부와 대기업의 관심이 없으면 중소기업 투자가 잘 안 되기 때문에 별로 없다고 생각하는데 한번 찾아봤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주도해 만든 것 같은 자율 협력 주행 산업 발전 협의회라는 곳이 있습니다. 그 협의회에서 발표한 2019년 동안 예정에서 몇가지 정보를 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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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론 위의 협의회에 가입하지 않고 사업을 하시는 많은 작은 기업들도 있겠지만 참고는 될 것 같습니다. 발표 이야기가 운영 방안서라 자세한 설명은 없지만, 자세히 봐도 자율주행에 관련된 작은 기업 수는 적다는 건 확인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협의회의 주요 업무에는 대소기업과 중소소기업 간 기술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것도 포함돼 있어 중소기업이 대소기업들과의 협업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이 중 소프트웨어 관련의 작은 기업은 얼마나 있을까 싶기도 했습니다. ​ CODE42CODE42는 네이버에서 최고 기술 책이다 자신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송창현 대표가 이끌고 있습니다. 송창현 대표는 네이버에서 음성인식과 인공지능(AI) 통번역, 자율주행 등 차세대 기술 개발을 주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만큼 이 분야에서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 CODE42이 왜 주목을 받을 수 있을까요? 한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제조 업체, 인공 지능, 자동 운전 차에 관한 경험을 갖다 2개의 작은 기업이 서로 협력 관계를 맺기로 했어요. 현재 자동 운전 차는 크게 2개의 개발 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Waymo, Zoox, Aurora, Baidu등과 함께 자동차 생산과 무관하게 자율주행을 허브로 만들기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는 작은 기업과 GM, Ford, Mercedes, VW등 기존의 작은 자동차 제조 기업에서 자율주행 기능을 추가하고자 하는 작은 기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출발이 다릅니다. 미국을 예로 들면 디트로이트와 실리콘밸리의 차이다.​ 20하나 9년에 발표된 Navigant의 자율 주행 차의 순위(?)을 보면 모두 20의 작은 기업 중에 9개가 소프트웨어 가운데 작은 기업까지 다니다. 물론 판단 기준에 따라 그 숫자는 다를 수 있습니다. 20하나 8년에 비해서도 많은 소프트웨어 작은 기업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기존의 자동차 생산능력에 대한 가치는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율주행차를 현실에서 실현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가운데 작은 기업들은 자신들의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해야 하는 자동차 생산의 작은 기업을 찾고, 하드웨어 가운데 작은 기업은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작은 기업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심과 투자를 통해 자율주행차 개발 시장에서 자신의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CODE42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모드를 갖고 출발하는 스타트 업이라는 것 이다니다. 정말 좋은 환경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자율주행을 위해 만들어진 작은 기업임에 틀림없다.​ 함께 CODE42는 단순히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을 목표로 하는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Urban Mobility Operating System, UMOS)라는 개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즉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위한 명확한 출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CODE42의 웹 페이지는 채용 공고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개발에 필요한 인력과 동시에 공유 서비스를 함께 운영할 수 있는 모빌리티 시스템 구축을 위한 인력도 함께 찾고 있습니다. 이미 외국의 경쟁기업을 따라잡기 위한 노력으로 풀이된다. 즉 미래 교통 시스템의 삼총사 중에 나머지 2개의 무기를 한번에 준비해야 할 입장이라골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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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ODE42등장과 기대 솔직히 자율 주행 차에 대한 국내 뉴스의 경우는 내가 없어서도 수없이 많은 미디어에 빨리 소식을 전하고 있어서 나는 가능하면 외국의 소식을 전하려고 노력(?)을 해옸 움니다. 그러나 내가 CODE42에 대했다는 소식은 급속히 소개를 했습니다.. 어느 시점부터 생겨난 하루에 한 글자 쓰기라는 내 이름의 원칙을 깨고 이야기입니다. 내가 CODE42의 송창현 대표가 현대 자동차에 영입됐다는 소식을 듣고 자율 주행 차에 관련된 개발을 하크쟈싱과 소견을 했는데 걱정도 되었습니다. 이유는 소프트웨어의 작업 환경과 하드웨어, 그것은 크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물론열심히하나를해서결과를만드는것에차이가있을수는없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이 다르기 때문이죠. 구글도 모토로라를 인수해 휴대전화 시장에 진출하려 했지만 결국 포기했습니다. 그 자신이 정욕신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야기죠.​ 하지만 자동차 산업은 하나 00년 이상의 긴 시간 이동과 안전이라는 목표를 갖고 정형화된 시스템을 구축하는 보수적인 시스템을 갖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그에 비해 비교적 자유롭고 창의적인 환경을 중요시하는 소프트웨어 산업의 조화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기존 현대차 연구소에 포함되는 조직이 되면 아마 큰 기대를 하지 않았을 겁니다."그러나 이번 CODE42의 경우는 현대 자동차와는 다른 대기업으로 출발을 하고 협력 관계를 통해서 기술 개발을 하겠다고 하자 쟈싱룸의 의미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협력 관계는 엄청나게 잘 진행되어야 합니다. 지금 우리는 망설이며 망설이고 있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으니까요. 그리고 제대로 된 국한형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 한 발짝을 옮긴 지금 몇 개의 작은 바람 같은 것이 생겨나고 있습니다.첫째,상생하는협력관계가계속되었으면합니다. 기존의 기득권에 집착하지 말고 스토리 상하관계가 아니라 협력관계여야 한다.둘째, 더 넓은 가능성에 대해 소견에 자신감을 가져 달라. 엔지니어들은 자기 이름의 큰 자부심을 가지고 하나를 하는 사람들입니다. 오랜시간지식과경험의결합으로생긴자부심인만큼다른영역에서의생각을간섭으로소견하는경우가간혹적인것입니다. 하지만그런자부심과함께많은가능성에대한기회가많아진다는것을인정하고협력하는분위기가만들어지면좋을것같습니다.셋째, 최고 자결권자의 변함없는 흥미와 지원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다른 대기업에서 협력 관계라지만 현대차의 투자를 받고 출발한 대기업이기 때문에 현대자동차만을 위한 기술개발이 이뤄질 것입니다. 이제 현대 자동차는 50년이 넘는 대기업 이프니다니다. 그 안에 수많은 기득권이 존재합니다. CODE42를 기존 협력 업체와 같은 기준으로 소견을 했으면 아마도 그 관계는 오래가지 않는 것과 소견한다. 이런 부분에서 최고 자결권자의 꾸준한 흥미는 정확히 필요할 것입니다.​ 넷째, 이번 기회를 통해서 제2,3의 자율 주행 자동차를 위한 스타트 업들이 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겟움니다. CODE42가 초 시작이지만 그 규모는 종래의 우리가 소견하는 스타트 업이 못합니다.시작점이 달라요. 환경이 좋아요.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이라는 소견이 들어요.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하나 0여년 전 Google의 자율 주행 자동차 프로젝트였던 샤퍼(Chauffeur)는 Waymo라는 현재 최고의 자율 주행 자동차 대기업으로 발전을 했습니다.. 그리고 당시 프로젝트에 참여한 인물들은 새로운 자율주행차의 스타트업을 통해 그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미국 자율주행 산업의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다섯째, 한국이 제대로 된 자율주행차 개발이 늦어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제대로 된 것을 만들어야 한다. 특히 자동차는 소프트웨어와 다릅니다. 우리가 가끔 컴퓨터 자신의 스마트폰에 문제가 있으면 사용 중에도 전원을 끌 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하나 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안전하다는 문제와 더불어 기술 발전을 해옸 움니다. 한 순간의 문제로 움직이던 차가 제대로 움직이지 않으면 엄청난 결과를 낳을 것입니다. 아마 이 부분이 순수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온 엔지니어들이 고생하고 있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극복해야 할 문제 하나예요. 전 세계 자율주행차 개발 엔지니어가 갖고 있는 느낌이 아닐까.좀 길었네요. 나름대로 국한형 자율주행차의 스타트업에 기대하는 것이 많아서 이것저것 써봤습니다.나는, 한번 Waymo One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사람이면서, 그러한 서비스를 우리 자신도 경험할 수 있는 날이 빨리 왔으면 하는 사람이기도 하다. 물론 안전한 서비스를 원합니다. 흐흐


    ​ 나 와제가 CODE42에 관한 글을 올린 후에 한 주간 하나 정도가 지난 현재 약 350건 조회가 있었습니다. 물론 CODE42에 관한 뉴스 기사 이외의 정보가 필요한 분들 하나지만, 현재 CODE42채용 정보를 검색하고 있는 분들도 오실 것 같아요. 현재 CODE42의 웹 페이지는 채용 소식만 공개되고 있습니다. 많은 실력있는 분들이 지원해 한국형 자율주행차 개발에 일조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저도 빨리 경험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흐흐 [Special Edition]은 ......[Special Edition]은 자율주행차에 대해 알고 싶은 스토리를 찾아 정리하고 소견을 스토리로 하는 문장집이다. 물론 제 의견부터 시작해봤지만 혹시 자율주행차에 대해 알고 싶다는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있는 분들의 의견도 모아 정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메하나이과인의 메세지로 많은 소견을 주세요. 부담없이 주시면 됩니다.Over the Vehic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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